본문 바로가기
금융시사상식

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 예금자 보호 얼마까지 가능할까요?

by Goodlife92 2023. 7. 5.
반응형

새마을금고 연체율 역대 최대

23년 6월 새마을금고 연체율이 10% 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대출 부실로 흡수합병이 결정된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에 예·적금을 해지하려는 고객들이 몰리는 등 우려가 가라앉지 않고 있어 뱅크런에 대한 불안감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그렇다면 과연 새마을금고에 예금을 맡겨둔 경우, 일반 1금융권과 마찬가지로 예금자 보호가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타 금융기관과 동일하게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예금자보호기금이 설치돼 1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이번 새마을금고 사태와 관련하여 행정안전부는 개별 새마을금고 30곳에 대해 특별 검사 실시 및 , 필요할 경우 지점 폐쇄나 통폐합을 추진을 통해 새마을금고 우량화와 고객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실시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새마을금고 측에 따르면, "인수합병이 되더라도 5천만원 초과 예·적금을 포함한 고객 예·적금은 원금과 이자 모두 100% 이전되므로 5천만 원 초과 예금도 보호되는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라고 전했습니다. 

새마을금고에 대한 여론과 향후 전망

새마을금고가 타 금융기관과 달리 금융 전문성이 부족하고 부실 대출 등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지적도 꾸준히 나오고 있고, 이를 의식한 듯 행안부와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 은행과 저축은행 등은 예금자보호법, 농협은 농업협동조합 구조개선에 관한 법률, 신협은 신용협동조합법 등 금융기관별로 각각의 법률로 예금자보호를 하는 것일 뿐 국가가 제정한 법률로 보호하는 형태는 모두 동일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새마을금고에 대한 대책

행안부와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제도 외에도 고객의 예적금에 대한 지급보호를 위해 상환준비금제도를 운용 중"이라며 "현재 상환준비금은 약 13조3천611억원이며, 더욱 안정적인 예금 지급 보장을 위해 상환준비금 의무 예치비율을 50%에서 80%로 상향하는 새마을금고법 개정이 추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마을금고는 고객 요구시 언제든지 예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현재 금고 예적금 대비 30%인 약 77조 3천억 원의 현금성 자산도 보유하고 있어 지급 여력이 충분하다"라고 거듭 강조했다고도 하네요.

반응형